가비아 클라우드 팁

Posted by Breeze24
2016. 6. 5. 00:31 Unix
Gabia gCloud Tip

최근에 가비아의 G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다. 

서버 생성시에 APM 까지 설치가 완료되어 있는 이미지를 선택만 한다면 그 외의 설정이 필요 없어 서버 관리에 대한 큰 지식 없이도 운영이 가능해 아주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다. 

게다가 월 사용비용도 2만원 정도이니 비용적인 부담도 없다. 


G클라우드를 사용함에 있어 놀라운 기능이 있어 소개하려고 한다. 



콘솔 접속 기능 사용하기


만약 서버를 재부팅 했는데, 인터넷이 연결되기 전에 서버에 어떤 문제가 있어, 원격으로 접속이 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며칠 전에 원격으로 서버를 재부팅 했는데, 텔넷으로 연결이 되지 않았다. 

직접 콘솔 앞에 앉아 작업 하거나, 가비아 기술지원팀에 요청을 해야 하나 고민하고 있다가 콘솔 접속 이라는 기능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콘솔 접속은 원격이 아닌 단말에 앉아서 작업하는 것처럼, 서버의 콘솔에 나와 있는 정보를 보고, 명령어도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이다. 

.

가비아 클라우드에 접속하여 서버 탭에서 서버명을 클릭하면, 콘솔 접속이라는 기능을 볼 수 있다. 

이 콘솔 접속을 클릭하면 잠시 후 서버 콘솔에 나온 내용을 볼 수 있고, 필요하다면, 명령어도 입력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는 리부팅 후 원격으로 텔넷 접속이 되지 않아 콘솔 접속으로 해서 메세지를 봤더니, 디스크 오류 부분에서 진행이 되지 않고 있었다. 디스크 오류로 인해 FSCK를 할 것이냐는 시스템 물음에 Y로 대답 후 FSCK 명령으로 디스크 오류를 수정했더니,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었고, 텔넷으로 원격 접속을 할 수 있었다. 




Gabia gCloud



가비아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관리자들에게는 유용한 기능이므로, 꼭 기억해두길 바란다. 

.